1. 수업 의도
2. 학습 이유
3. 교사 지식
4. 학생 지식 및 상황요인
5. 지도상의 유의점
6. 교사 활동
7. 활동 예시
8. 평가 방법

 

 
 

이 단원은 실제 언어 생활에서 다의어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구성되었다. 이를 위해 다의어의 개념을 알고 문장 속에서 다의어를 찾아 그 의미를 파악한다.

이 단원에서는 먼저 다의어의 개념을 학습한다. 낱말들 중에는 하나의 낱말이 관련된 의미를 가지고 있으면서 지시하는 대상이 여럿인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낱말을 ‘다의어’라고 한다.

다의어의 의미를 구분하여 올바로 이해할 수 있는 것은, 문맥 속에서 이 낱말의 의미를 파악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다의어는 문맥이나 상황을 고려하여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 좋다.

다의어가 가지고 있는 기본적이며 핵심적인 의미를 ‘중심 의미’라 하고, 기본 의미와 속성, 형태, 기능의 유사성이나 시간, 공간의 인접성에 의해서 넓어진 의미를 ‘주변 의미’라 한다. 낱말을 중심 의미로 썼느냐 주변 의미로 썼느냐는 문맥을 통해서 알 수 있다. 그 개념을 바탕으로 하나의 낱말이 문맥에 따라 의미가 어떻게 변하는지 실제 문장 속에서 찾아본다. 그리고 중심 의미와 주변 의미를 여러 문장 속에서 구별해 본다.

지금까지 학습한 동음이의어(앞 단원)와 다의어를 구별해 보는 것도 이 단원의 학습 요소 중 하나이다. 소리가 같더라도, 문장 속에서 사용될 때에는 의미가 서로 관련이 있는 경우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의미가 관련이 있는 경우는 하나의 낱말이 문맥에 따라 의미가 약간 달리 쓰였을 때이다. 그리고 그렇지 않은 경우는 별개의 낱말이 쓰였을 때이다. 의미상 관련을 가지고 하나의 낱말이 문맥에 따라 달리 쓰였을 때에는 다의어이고, 소리는 같으나 의미가 관련이 없을 때에는 동음이의어이다.

 
 
 

올바른 언어 생활은 말이나 글의 의미를 잘 이해할 때에 가능하다. 이를 위해서는 낱말의 의미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낱말의 의미는 사전을 보고 알아 낼 수도 있지만, 상황에 따라 의미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문맥 속에서 정확한 의미를 파악해야 한다.

이처럼 낱말에는 ‘연필’처럼 하나의 소리가 하나의 뜻만을 가진 ‘단의어’도 있지만, ‘머리’처럼 하나의 소리가 여러 가지 관련된 의미를 가진 ‘다의어’가 많이 있다. 우리가 표현하고자 하는 세계는 무한한 데 비하여 언어 기호는 유한하다. 그렇다고 표현하고자 하는 세계에 대응하는 각기 다른 언어 기호가 존재한다면 우리의 기억은 이를 다 감당하지 못하여 의사 소통이 불가능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하나의 언어 기호에 여러 개의 표현 대상을 대응시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는 것이다. 우리가 다의어를 학습하는 것도 우리의 언어 생활을 편리하게 하기 위함이다.1)

본 단원(주제)의 학습 내용은 앞 단원(주제)인 ‘동음이의어’와 밀접하게 관련이 되어 있다. 본 단원의 학습은 앞 단원 학습 내용의 이해를 심화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생들로 하여금 낱말의 복합적 의미 관계에 대하여 보다 포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해 준다. 또한 고등학교 문법 과목의 관련 학습 내용2)의 이해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교육과정 해설서에 제시된 관련 교수 요목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7-국-(5)] 동음이의어와 다의어의 개념의 개념을 안다.3)

이 내용은 동음이의어와 다의어의 개념을 알고 있는 학습자가 글 속에 쓰인 낱말의 다양한 의미를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다는 점을 중시하여 선정하였다. 이 내용을 동음이의어와 다의어의 개념 알기, 동음이의어와 다의어의 공통점과 차이점 알기, 동음이의어와 다의어의 관계 알기, 이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동음이의어와 다의어 구별하기 등에 대한 학습을 의도하고 있다. 이 내용은 우리말의 동음이의어와 다의어의 특성을 알고, 이를 국어 생활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학습 활동을 계획한다.


1) 한국교원대학교·고려대학교 국정도서편찬위원회(2001). 중학교 생활 국어 1-2.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428쪽.
2) 고등학교 문법, ‘6. 의미, (1) 언어와 의미 (2) 단어 간의 의미 관계’

3) 교육인적자원부(1999). 중학교 교육 과정 해설(Ⅱ)-국어, 도덕, 사회-.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49쪽.

 
 
 

가. 의미의 종류4)

언어의 의미는 추상적으로 존재하는 것이기 때문에 다양한 사고만큼이나 관점과 층위에 따라 매우 복잡한 양상을 나타낸다.

(1) 중심 의미와 주변 의미

하나의 낱말이 여러 가지의 의미로 쓰일 때, 그 가운데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의미를 ‘중심 의미’라 하고, 이를 제외한 여러 가지의 다른 의미를 ‘주변 의미’라고 한다. 아래 그림에서, 가운데에 위치하고 있는 의미가 중심 의미이고 둘러싸고 있는 의미가 주변 의미이다.


(2) 사전적 의미와 함축적 의미

어떤 낱말이 지니고 있는 가장 기본적이고 객관적인 1차적 의미를 ‘사전적 의미’라고 하고, 연상이나 관습 등에 의해 형성되는 2차적 의미를 ‘함축적 의미’라고 한다. 사전적 의미는 개념적 의미, 인지적 의미, 외연적 의미라고도 하며, 함축적 의미는 내포적 의미라고도 한다.

예를 들어 우리가 ‘여성’이라고 했을 때, ‘사람, 남성과 대립되는 말’의 뜻으로 쓰일 때에는 사전적 의미로 사용된 것이고 ‘모성 본능이 있다, 꼼꼼하다, 자상하다’ 등의 뜻으로 사용될 때에는 함축적 의미가 사용된 것이다.

(3) 사회적 의미와 정서적 의미

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사회적 환경과 관련된 ‘사회적 의미’와 언어 표현을 통해서 화자나 청자의 개인적인 태도나 감정 등을 알 수 있게 해 주는 ‘정서적 의미’로 나누기도 한다. 사회적 의미와 정서적 의미는 사용하는 낱말나 말의 어투, 글의 문체 등을 통해서 전달될 수 있다.

(4) 주제적 의미와 반사적 의미

같은 표현이라 하더라도 특별히 말하는 사람이나 글을 쓴 사람의 의도가 드러나게 되는 경우가 있다. 이렇게 특별히 드러나는 의미를 주제적 의미라고 한다. 주제적 의미는 흔히 어순을 바꾸거나 특정 부분을 강조하여 발음함으로써 드러나게 된다.

(가)
ㄱ. 준호가 글짓기 대회에서 금상을 받았다.
ㄴ. 글짓기 대회에서 준호가 금상을 받았다.
 
(나)
 
   
  ㄱ. 준호가 글짓기 대회에서 금상을 받았다.
   
 
  ㄴ. 준호가 글짓기 대회에서 금상을 받았다.
   
  ㄷ. 준호가 글짓기 대회에서 금상을 받았다.

(가)의 두 문장은 어순이 바뀜에 따라 초점도 달라져 주제적 의미가 달라졌다고 말할 수 있다. (나)의 세 문장은 어떤 부분을 강하게 발음하느냐에 따라 주제적 의미가 달라진다.

한편 동일한 외연적 의미를 가지고 있는 서로 다른 언어 표현일지라도 그 표현에 대한 반응의 차이가 있기 마련인데, 이러한 어떠한 표현에 대한 정서적 반응을 ‘반사적 의미’라고 한다. 예를 들어 ‘빨강’이라는 낱말을 들었을 때 이 낱말에 대한 특정한 정서적 반응을 보일 수 있는 것이다. 불결한 것, 위험한 것, 무서운 것 등을 나타내는 직접적인 표현에서 반사적 의미가 많이 파악된다.

 
 
 

나. 다의어의 정의

하나의 형태나 표현이 둘 또는 그 이상의 의미를 지닐 수 있는데, 그중 ‘다의관계’는 하나의 낱말이 둘 이상의 관련된 의미를 지닌 것을 말한다. ‘단의어’가 하나의 의미만을 지닌 낱말인 반면, ‘다의어’는 다의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 낱말을 말한다. 다의어는 ‘중심 의미’와 이것에서 확장된 ‘주변 의미’로 이루어져 있다(‘중심 의미’와 ‘주변 의미’에 대해서는 위 항목 참조).

 
 
 
 

다. 다의어의 생성5)

(1) 적용의 전이

낱말은 사용되는 문맥에 따라 다수의 다른 양상을 지닌다. 그 중 일부는 일시적이지만, 다른 것은 의미의 영원한 잔영으로 발전하는데, 그 사이가 벌어져 마침내 같은 말의 다른 뜻으로 간주하게 된다. 이러한 현상을 적용의 전이라고 한다. 적용의 전이는 특히 형용사의 사용에 현저한데, 형용사는 수식하는 명사에 따라 뜻이 변화하기 쉽기 때문이다.

밝다

빛이 밝다→색이 밝다→표정이 밝다→분위기가 밝다→눈이 밝다→사리가 밝다

(구체적)<----------------------------------------------------> (추상적)

(2) 사회 환경의 특수화

‘action’이라는 말은 법률가들 사이에서는 ‘소송’(legal action)을, 군인들에게는 ‘작전’(fighting action)을 뜻함으로써 다의어가 된 것이라고 한다. 이 경우는 생략에 의해서 다의어가 발생한 것인데, 생략된 부분의 의미는 특수한 사회 환경이 맡게 되는 것이다. 이처럼 사회 환경의 특수화로 인해 다의어가 발생하기도 한다.

(3) 비유적 표현

낱말은 고유한 의미 이외에 비유적인 의미를 획득하기도 한다. 그 결과 고유한 의미와 비유적인 의미가 공존하게 될 경우 다의어가 형성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crane’[학]에서 비유적 전이로 ‘crane’[기중기]이 나타났는데, 그 공통 요소는 양쪽의 형태상의 닮음이다. 이 경우 ‘기중기’가 비유적 전이로 되기 위해서는 기본 의미인 ‘학’이 병존해야 하며, 양쪽의 공통점이 발화시에 언중의 의식 속에 남아 있어야 한다. 만약 이 관계가 끊어질 때는 동음이의 관계에 놓이게 된다.

(4) 동음이의어의 재해석

동음이의어의 재해석이란, 어원적으로는 별개의 낱말이었지만 음성 및 그에 따른 글자의 변화로 동음이의어가 이루어질 때 의미상 어떤 관련성이 인정되면 다의어로 재해석되는 것을 말한다. 우리말에서 동음이의어의 재해석에 따른 다의어의 발생으로는 민간 어원을 들 수 있다. 예컨대, ‘여름’[夏 ; 녀름>여름]과 ‘여름’[實 ; 열-+-음>열음>여름]은 모두 형태 변화를 입은 말로서 동음 관계에 있지만, 민간 어원에서는 양자간의 의미적 관련성을 부여한다.

(5) 외국어의 영향

외국어의 영향에 의해서 기층어6)에 의미 변화가 일어나거나 기층어의 자리를 외국어가 차지하는 수가 있다. 이 경우 기층어가 지니고 있던 본래의 의미와 외국어의 영향에 따른 새로운 의미 사이에 다의어가 형성되는 것이다. 예컨대, 우리말에서 ‘인간’(人間)은 ‘사람들이 사는 세상’, ‘속세’를 뜻하던 말이었는데, 1920년대 후반 ‘사람’을 뜻하는 일본식 한자어 ‘인간’이 들어옴으로써 전통적인 한자어로서의 ‘인간’과 일본식 한자어의 간섭에 의한 ‘인간’은 다의어가 된 것이다.

 
 
 
 

라. 다의어의 의미 확장7)

낱말이 다양한 문맥이나 상황에 사용되면서 문맥적 변이로 포괄할 수 없을 때 의미 확장이 일어나 다의 관계가 형성된다. 이처럼 의미가 확장되는 유형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사람→짐승→생물→무생물’의 확장

‘사람’에게 사용된 낱말을 이용하여 ‘짐승’, ‘생물’, ‘무생물’로 확장한다. 예를 들면, ‘먹다’라는 동사는 ‘사람이 음식물을 먹는 행위’에서 ‘짐승이 먹이를 먹는 행위’로 확장되며, ‘물기를 머금은 잎새’에서처럼 생물로 확장되며, ‘기름 먹은 종이’에서처럼 무생물로 확장된다.

(2) ‘구체성→추상성’의 확장

여기서 확장의 기준점은 ‘구체성’인데, 이를 바탕으로 ‘추상성’으로 진행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밝다’의 경우, ‘빛’을 중심으로 ‘색→표정→분위기→눈·귀→사리’의 밝음으로 확장된다.

(3) ‘공간→시간→추상’의 확장

‘공간’을 바탕으로 시간성, 추상성으로 확장된다. ‘짧다’의 경우, ‘길이’의 척도인 “연필이 짧다”에서 “시간이 짧다”, “경험이 짧다” 등으로 확장된다.

(4) ‘물리적→사회적→심리적’ 확장

확장의 기준점은 ‘물리적’ 공간인데, 이를 바탕으로 사회적, 심리적 공간으로 진행된다. 예를 들면, ‘-에 있다’의 경우 “서재에 있다”, “공직에 있다”, “마음속에 있다”의 존재 방식이 이 과정을 따른다.

(5) ‘일반성→비유성→관용성’의 확장

이 경우 확장의 기준점은 ‘일반성’이다. 언어는 일반적으로 글자 그대로의 용법을 중심으로 쓰이며, 이차적으로 비유성을 획득하는데, 비유가 한층 굳어져서 관용성으로 진행되기도 한다. 예를 들면, 위의 ‘짧다’에서 “연필이 짧다”는 글자 그대로의 일반적인 표현이며, “경험이 짧다”는 추상적인 비유 표현이며, “입이 짧다”는 관용 표현이 된다(관용 표현에 대해서는 중학교 생활국어 2-2, ‘2-(2) 국어의 관용어’에서 학습함).

(6) ‘내용어→기능어’의 확장

예를 들면, ‘버리다’의 경우 본동사 복합동사, 보조동사의 과정이나, ‘붙다’나 ‘좇다’와 같은 내용어가 ‘부터’, ‘조차’와 같이 조사로 바뀌는 현상을 들 수 있다.

다의어는 이처럼 하나의 표현이 담당하는 의미의 폭이 넓어져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마. 다의어의 비대칭성

일반적으로 다의어의 중심 의미와 주변 의미 사이에는 구조적, 빈도적, 인지적 비대칭성이 나타난다. 즉, 구조적인 측면에서 중심 의미는 주변 의미에 비해 구조적으로 제약을 덜 받으며, 빈도적인 측면에서 중심 의미가 주변 의미보다 더 자주 사용되며, 인지적인 측면에서 중심 의미가 주변 의미보다 주의력, 정신적 노력, 처리 시간 등이 적게 들어 더 쉽고 단순하다.8)

 
 
 

바. 다의어와 동음이의어의 구별9)

다어어가 의미적으로 관련된 낱말인 반면, 동음이의어는 의미가 다른 둘 이상의 낱말이 우연히 동일한 형태를 취한 것이다. 이 관계를 그림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이러한 다의어와 동음이의어는 그 개념이 명확하여 이 둘을 구분하기가 대단히 쉬워 보이기도 한다. 그러나 이 둘의 개념을 실제 낱말에 적용하다 보면 어떻게 구분해야 하는지 어려울 때가 종종 있다. 이럴 때에는 어원과 의미의 유연성을 판단하여 구분하곤 한다.

(1) 어원과 의미의 유연성(有緣性) 판단

어원이 동일하면 다의어이고, 다르면 동음이의어로 구분한다.

(다)
ㄱ. 다리 : 사람의 다리, 책상의 다리, 안경의 다리
ㄴ. 속 : 사람의 속, 배추의 속
 
(라)
ㄱ. 초 : 식초, 양초
ㄴ. 배 : 타는 배, 먹는 배, 인체의 배

(다)의 ‘다리’와 ‘속’은 각각 동일한 어원에서 의미의 분화가 이루어졌음을 쉽사리 알 수 있으므로 다의어가 되는 반면, (라)의 ‘초’와 ‘배’는 각각 어원적으로 상관성을 찾기 어려우므로 동음이의어로 구분된다.

이렇게 볼 때 역사적으로 동일한 어원을 갖느냐 그렇지 않느냐에 따라 다의어와 동음이의어를 구별하는 기준을 세울 만하다. 다만, 정확한 어원을 파악하기 힘든 낱말의 경우에는 이 기준을 적용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2) 의미의 유연성(有緣性)

한편, 통시적인 측면과 관련을 맺고 있기는 하지만, 공시적으로 의미들이 서로 관련이 있으면 다의어이고, 없으면 동음이의어이다. 역시 의미의 유연성의 정도에 따라 둘을 구분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4) 의미의 유형이나 종류에 대해서는 다양한 설명들이 많다. 이 글에서는 고등학교 문법 교과서의 내용에 따랐다.

5) 임지룡(1992). 국어 의미론. 서울 : 탑출판사. 213~216쪽 참조.

6) 어떠한 언어 공동체가 원래부터 사용하던 낱말. ㄱ 언어를 쓰던 언어 공동체에 ㄴ 언어가 유입되었을 때, ㄱ 언어를 이 언어 공동체의 기층어 혹은 저층어라고 한다. 이 때 ㄱ 언어와 ㄴ 언어는 서로 영향을 주고받게 된다.

7) 김광해 외(1999). 국어지식탐구. 서울 : 도서출판 박이정. 266~267쪽 참조.

8) 다의어의 비대칭성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임지룡 외(2005). 학교 문법과 문법교육. 서울 : 도서출판 박이정. 323~325쪽 참조.

9) 임지룡(1992). 앞의 책. 229~233쪽 참조.

 
 
 

(1) 학생들의 다의어와 관련한 사전 지식

초등학교에서는 국어의 의미적 측면의 학습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는다. 현행 국어과 교육과정에도 제시되어 있지 않고, 교과서에도 서술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본 내용에 대한 교수-학습을 진행할 때에는 학생들에게 선개념이 전혀 없음을 염두에 두어야 학생들의 입장을 배려하는 교수-학습을 진행할 수 있다.

(2) 낱말, 단어, 어휘

학생들에게 낱말, 단어, 어휘라는 말을 섞어서 사용하게 되면 학생들은 이 단어들의 개념에 대해 혼란스러워 할 가능성이 많다.

먼저 ‘낱말’[word]은 자립할 수 있는 말이나 자립할 수 있는 형태소에 붙어서 쉽게 분리될 수 있는 최소 자립 형식을 말한다. ‘단어’(單語)는 ‘낱말’과 같은 뜻을 사용되는 말로서, ‘낱말’이 순우리말인 반면, ‘단어’는 한자어라는 차이만 가진다.

한편, ‘어휘’(語彙, vocabulary)는 일정한 기준에 의해서 묶이는 단어의 집합을 말한다. 즉 단어들이 어떠한 기준에 의해 동일 집단으로 묶여 있는 것으로, 문법적으로, ‘낱말’, ‘단어’와는 다소 차이가 있다.

(마) ㄱ. 아버지, 바깥어른, 아빠, 아버님, 아비
  ㄴ. 어머니, 안어른, 엄마, 어머님, 어미

(마)에서 제시된 각 예들은 개별적인 낱말이다. ㄱ의 낱말들은 ‘아버지’[父]를, ㄴ의 낱말들은 ‘어머니’[母]를 지칭하거나 호칭하는 낱말 집합 즉 어휘로 묶을 수 있는 것이다. 또 다시 ㄱ과 ㄴ의 낱말들은 함께 묶여 ‘부모’를 지칭하거나 호칭하는 낱말의 집합이 될 수 있으며, 더 넓게는 ‘친족 어휘’에 포함될 수도 있다. 이처럼 낱말은 각 개체를 의미하고 어휘는 일정한 기준에 따라서 낱말들이 모인 집합을 의미한다.10)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문법 지식의 수준을 고려할 때 위 표현들의 의미 차이를 이해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교사가 교수-학습을 진행함에 있어 ‘낱말’, ‘단어’와 ‘어휘’를 구분하여 설명할 수도 있겠지만, 가급적 ‘어휘’라는 말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중학교 교과서에서는 ‘낱말’이라는 용어를, 고등학교 교과서에서는 ‘단어’라는 용어를 사용함을 고려할 때, 우선은 교과서와 일관되게 ‘낱말’이라는 용어를 사용함이 바람직하다.

(3) 사전과 표제어

본 단원의 교수-학습에는 국어사전이 자주 사용될 수 있다. 그런데 학생들은 평소 가정이나 학교에서 사전을 잘 활용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국어사전을 구비하고 있는 경우도 드물다. 이러한 상황에서, 학생들에게 국어사전을 준비물로 요구한다면 다소 부담스러워 할 수 있다. 따라서, 전자 사전이나 인터넷 검색 사이트의 국어사전을 이용하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런데 전자 사전이나 인터넷 검색 사이트의 국어사전을 활용한다 하더라도 학생들은 사전의 이용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고 있지 않다. 먼저 1학기 때 배운 ‘한글 자모자의 사전 배열 순서’11)에 대해 다시 한 번 간략하게 안내해 주는 것이 좋다.

또한 ‘표제어’에 대한 개념 설명이 필요하다. 표제어란, ‘사전 등에서, 하나하나 따로 내세워 그 말뜻이나 어법상의 구실을 밝히는 표제가 되는 말’을 말한다. 멀티미디어 기자재를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낱말 검색 화면을 비추어 주며 설명해 주면 학생들은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10) 임지룡 외(2005). 앞의 책. 201~202쪽.

11) 중학교 국어 1-1, ‘6. 언어의 세계, 보충·심화’에 관련 지문과 활동이 제시되어 있다.

 
 
 

(1) 탐구 활동 중심의 교수-학습 운영

앞서 말했듯이 학생들은 처음으로 언어의 의미적 측면에 대한 학습을 하게 된다. 따라서 이 단원을 지도할 때에는 학습이 너무 분석적으로 흐르지 않게 하고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분석적인 수업은 기초적인 지식이나 개념을 가르칠 때 효과적일 수 있다. 그러나 이 단원에서는 학생들이 다양한 탐구 활동을 통하여 개념을 쉽게 획득할 수 있는 단원이다. 학생들의 탐구 활동 결과를 정리하며 개념을 인식시키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2) 다양한 언어 자료의 적절한 활용

탐구 활동 중심으로 교수-학습을 운영하는 데 활용되는 언어 자료는, 학생이나 교사의 경험과 관련된 언어 자료, 신문이나 책 등의 인쇄 매체 자료, 인터넷 등의 통신 매체 자료, 방송 매체 자료, 교수-학습 과정 중의 학생 활동 결과물 등 일상적인 언어 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형태의 것일 때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언어 자료를 활용하다 보면 수업 시간에 쫓겨 급하게 소개할 수 있다. 그러나 이 단원은 학생들의 언어 자료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요구되는 단원이기 때문에, 적절한 속도로 진행하여 언어 자료에 대한 학생들의 정확한 이해와 흥미를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3) 낱말의 개별 의미보다 다의어의 개념 이해에 중점을 두어 지도

다의어의 개념을 확인하고 쓰임을 탐구하는 활동을 하다 보면 개별적인 낱말의 의미 확인에 치중할 수도 있다. 그러나 본 단원의 목표는 낱말의 뜻을 확인하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다의어의 개념을 학습하고 다의어의 여러 가지 뜻이 일상적인 언어 생활에서 어떻게 쓰이고 있는가를 탐구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에서는 낱말의 개별 의미보다 다의어의 개념을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어 지도해야 한다.

(4) 중심 의미와 주변 의미의 사전적 처리의 차이에 대한 지도

다의어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중심 의미와 주변 의미의 뜻을 알고 이를 구별할 줄 아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데 사전들 간에도 중심 의미와 주변 의미를 구별하는 데에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이럴 때에는 어느 하나가 맞다 지정해 주는 것보다는 의미 확장의 일반적인 방향에 대해서 알기 쉽게 설명해 준 후, 관점에 따라 중심 의미와 주변 의미가 다를 수 있음을 설명해 주도록 한다.

(5) 동음이의어와 다의어의 구별

국어사전을 활용하다 보면 간혹 사전에 따라 동음이의어와 다의어를 다르게 처리할 수도 있다. 즉 동일한 낱말에 대하여 동음이의어를 다의어로, 다의어를 동음이의어로 다르게 처리하고 있는 경우가 있는데, 혹 학생들이 이를 발견하였다 하더라도 동음이의어와 다의어의 구별 기준에 대해서 이론적으로 자세하게 설명하기보다는,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하여 경우에 따라 동일한 낱말을 다르게 이해할 수도 있다는 것만을 간단히 알려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6) 적극적인 국어사전의 활용

이 대단원의 효과적인 지도를 위해서는 학생들이 낱말의 의미를 정확히 알 수 있도록 해야 하며, 낱말의 다양한 의미를 정확히 알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직접 사전을 찾는 습관을 갖도록 해야 한다.

국어사전을 활용하여 학습한다는 것은, 많은 언어 현상에 대한 자기 주도적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워 준다는 데에서 큰 의의를 지닌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컴퓨터 게임, 사이버 공동체 활동, 과제 수행, 전자 우편 등의 활용을 위해 컴퓨터를 사용하고 있는데, 학생들은 국어사전을 활용한 활동을 통하여 컴퓨터를 활용하여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7) 다양한 수준의 적절한 보상

학생들의 학습 활동 과정과 결과를 수행 평가의 척도로만 사용하지 말고 그때 그때 적절히 보상해 준다면,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흥미가 배가될 것이다. 또한 단순한 방법과 단순한 수준의 보상보다는 다양한 방법과 다양한 수준으로 해 주는 것이 좋다. 개인에게, 소집단에게, 소집단별 우수 학생에게, 학생 모두에게 등 다양한 수준과 방법으로 보상하도록 한다.

(8) 도서관과 멀티미디어 학습실의 활용

이 단원에서는 멀티미디어 시설을 활용한 활동들이 제시되었으며 특히 국어사전을 활용하는 활동이 많이 있다. 일반적인 교실에는 교수-학습용 컴퓨터만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국어사전이나 전자사전을 많이 소지하지 않은 학생들에게는 이 활동들이 번거로울 수 있으며 수업 시간도 많이 소요될 수 있다.

컴퓨터가 많이 설치되어 있는 멀티미디어 학습실은 그 대안이 될 수 있다. 그러나 멀티미디어 학습실도 소집단 활동을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많은 서적과 국어사전, 멀티미디어 시설, 소집단별 대형 책상이 완비된 도서관은 본 단원의 활동을 수행하는 데 최적의 장소라 할 수 있다. 학생들은 부족한 언어 자료를 도서관의 서적들에서 확인할 수 있고, 국어사전을 펼쳐 볼 수도 있으며, 컴퓨터의 검색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대형 책상에서 소집단별 활동도 자유롭게 할 수 있다. 최근 개선되고 있는 학교 도서관의 시설을 활용할 수만 있다면, 본 단원의 교수-학습은 어렵지 않게 진행될 수 있을 것이다.

 
 
 

다의어의 교수-학습과 관련하여 다양한 유형의 활동들이 활용될 수 있다. 유사한 성격을 가진 내용인 앞 단원 ‘동음이의어’에 여러 활동들이 제시되어 있으므로, 이 단원에서는 앞 단원에서 제시하지 않은 활동 방법들을 위주로 제시하도록 한다.

가. 기본 학습

(1) 중심 의미와 주변 의미 이해하기

칠판이나 학습지에 다의어가 활용된 문장을 제시해 주고 각각의 문장에 사용된 낱말들의 의미를 인터넷 국어 사전을 통해 확인해 보게 한다. 그런 다음 가장 기본적인 의미는 무엇일지 확인하게 한다. 마지막으로 중심 의미와 주변 의미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 준다.

중심 의미와 주변 의미의 개념을 정리하는 데 활용될 수 있는 멀티미디어 자료가 에듀넷 (http://edunet4u.net) 에 탑재되어 있다.

그런데 사전들 간에도 중심 의미와 주변 의미를 구별하는 데에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이럴 때에는 어느 하나가 맞다 지정해 주지 말고 의미 확장의 일반적인 방향에 대해서 알기 쉽게 설명해 준 후, 관점에 따라 중심 의미와 주변 의미가 달라질 수 있음을 설명해 준다.

(2) 동음이의어와 다의어의 차이점 알기

동음이의어와 다의어가 활용된 다양한 문장을 학습지에 제시해 주고 제시된 문장의 빈칸에 적절한 동음이의어나 다의어를 채워 넣고, 낱말들 간의 의미가 관련이 있는지 없는지를 확인해 보게 한다. 학습지 아래에는 동음이의어와 다의어의 개념에 대해 정리해 준다.

개념 학습이 끝나면 미리 카드를 만들어 두고(한 카드에 두 문장씩 배치), 해당 카드에 사용된 두 낱말이 동음이의어인지 다의어인지를 구별하는 게임 형식으로 진행할 수도 있다.

이 활동과 관련하여, 교사용 지도서에 탐구 학습의 절차에 대한 안내가 되어 있다.

탐구 학습 절차12)

문제의 정의

  동음이의어와 다의어의 구별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동음이의어와 다의어를 구별하는 기준이 무엇인지 추측한다.

가설 설정

  동음이의어와 다의어를 구별하는 기준이 무엇인지 가설을 세운다.

가설 검증

  가설에 따라 동음이의어와 다의어를 구별하고 가설이 타당한지 검증한다.

결론의 진술 및 적용

  가설과 증거 사이의 관계를 검토하여 결론을 진술하고 새로운 자료에 결론을 적용하여 일반화시킨다.


활동이 끝나면 동음이의어이면서 동시에 다의어인 낱말을 제시하며 동음이의어와 다의어의 차이점에 대해서 정리한다. 아래 예시 자료는 에듀넷에 탑재되어 있는 것이다.

 
 
 
 

나. 심화 학습

(1) 동음이의어와 다의어 구분하여 문장 만들기

동음이의어와 다의어의 구별과 관련된 학습을 토대로, 다양한 낱말 카드를 섞어 놓고 그 중에서 동음이의어나 다의어만을 골라 그 뜻을 활용하여 간단한 문장을 바르게 만드는 모둠이 점수를 획득하는 방식으로 활동을 진행할 수도 있다.

이러한 방법으로 수업을 진행할 때에는 미리 게임 진행 방식에 대하여 충분하게 안내하여 수업이 신속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학생들이 동음이의어와 다의어를 혼동할 경우에는 게임 중간에 다시 한 번 개념을 설명해 주는 것도 좋다.

(2) 사전에서 동음이의어와 다의어 구분하기

사전에서 동음이의어와 다의어를 구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탐구해 보는 활동이다. 동음이의어와 다의어의 차이점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주지시켜 준 후, 소집단을 구성하여 각각 다른 사전으로 동음이의어와 다의어를 찾아 제시 방법을 확인하여 정리한다. 그런 다음 소집단 구성원들끼리 각 사전마다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가장 바람직한 방법을 소집단별로 토의해 보게 한다. 소집단별로 선정한 대표들이 앞에 나와 발표를 하고 사전에서의 바람직한 동음이의어와 다의어 제시 방법에 대하여 생각해 보게 한다.

학생들이 국어사전을 소지하고 있는 경우가 드물고,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무거운 사전을 준비물로 가져오기에는 번거로울 수 있으므로, 활동의 편의와 실제 적용 측면을 고려하여 국어사전은 전자 사전이나 인터넷 국어사전을 활용하는 게 좋다. 학생들이 국어사전의 활용 방법에 대해서 어려워 할 경우에는 사전의 활용 방법, 국어사전에서 한글 자모의 배열 순서를 안내하거나 표제어에 대해서 설명해 주는 것이 좋다.

(3) 다의어의 여러 가지 뜻을 그림으로 그리기

다의어의 개념을 완전히 학습하였다면, 이제 일상 생활에서 사용하는 다의어의 여러 가지 뜻을 그림으로 그려 보게 함으로써 흥미를 유발할 수 있다.

그림을 그리기 전에 다의어의 여러 가지 뜻을 검색 사이트 등을 통해 먼저 확인해 보게 하고, 그림을 다 그린 후에는 자신이 그림으로 표현한 것에 대하여 다른 친구들에게 설명해 보고, 다의어의 해당 의미를 잘 표현하였는지 상호 평가해 보게 한다.

한 학생씩 앞에 나와 발표하게 할 수도 있겠지만, 소집단별로 발표를 진행하면 보다 많은 학생들의 활동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각자의 활동 결과를 소집단 내 구성원들에게 발표하고, 소집단 내에서 상호 평가를 진행하면 학습 활동에 대하여 많은 학생들의 능동적인 참여를 조장할 수 있다. 즉, 활동지 문제 해결은 개별적으로 진행하고, 활동 결과에 대한 평가는 소집단별로 진행하는 것이다.


12) 교육인적자원부(1999). 앞의 책. 49쪽 참조

 
 
 

가. 심화-(2) 사전에서 동음이의어와 다의어 구분하기

(1) 활동 절차

① 동음이의어와 다의어의 차이점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주지시켜 준다.

② 사전의 활용 방법, 국어사전에서 한글 자모의 배열 순서, 표제어의 뜻 등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해 준다.

③ 소집단을 구성하여 구성원들이 각각 다른 사전으로 동음이의어와 다의어를 찾아 제시 방법을 확인하여 정리한다.

④ 소집단 구성원들끼리 각 사전마다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가장 바람직한 방법을 소집단별로 토의해 보게 한다.

⑤ 소집단의 대표들을 선정하여 학생들 앞에서 발표하고 사전에서의 바람직한 동음이의어와 다의어 제시 방법에 대하여 생각해 보게 한다.

⑥ 학생들의 반응을 수용하는 수준에서 활동을 정리한다.

(2) 활동지 예시

          동음이의어와 다의어는 사전에 어떻게 실릴까?

활동 거리

1. 동음이의어와 다의어가 사전에 어떻게 실려 있는지 알아보자.

2. 동음이의어와 다의어를 제시하는 가장 바람직한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자.

학년

1

번호

이름


1. 모둠원들끼리 협의하여 자신이 맡은 인터넷 검색 사이트의 국어 사전에서 ‘배’라는 낱말을 찾아, 동음이의어와 다의어가 어떻게 제시되어 있는지 알아보자.

내가 찾은 검색 사이트

동음이의어의 제시 방법

다의어의 제시 방법

2. 모둠원들끼리 동음이의어와 다의어를 제시한 방법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서 확인해 보자.

공통점

*

*

*

차이점

*

*

*

3. 동음이의어와 다의어를 제시하는 가장 좋은 방법에 대해서 생각해 보자.

[관련 자료] 검색 사이트별 검색 결과 예시

1. 네이버 국어사전 http://dic.naver.com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2. 엠파스 국어 사전 http://alldic.empas.com (동아새국어사전)

3. 야후 국어 사전 http://kr.dic.yahoo.com (YBMsisa 대한민국 나라말 사전)

(3) 활용 이유

이 활동은 학생들 스스로 국어사전에서 동음이의어와 다의어의 제시 방법을 확인해 보고 이를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하기 위한 활동이다. 학생들이 이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동음이의어와 다의어가 무엇인지를 명확히 구별할 줄 알아야 한다. 따라서 활동 전에 스스로 자기 점검의 시간을 가질 수 있는 활동이다.

소집단별로 각자 국어사전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역할 분담이 될 수 있고, 개방적인 내용에 대한 소집단 내 토의, 전체 학급 내 토의 활동을 통하여 협력 활동을 유도하고 학생들 개개인들의 협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국어사전을 활용하여 학습한다는 것은, 많은 언어 현상에 대한 자기 주도적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워 준다는 의의를 지닌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컴퓨터 게임, 사이버 공동체 활동, 과제 수행, 전자 우편 등의 활용을 위해 컴퓨터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은 컴퓨터를 활용하여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질 수도 있다.

 
 
 
 

나. 심화-(3) 다의어의 여러 가지 뜻을 그림으로 나타내기

(1) 활동 절차

① 다의어의 뜻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주지시킨다.

② 학생 자신이 흔히 사용하는 다의어를 생각해 보고, 검색 사이트 등을 통하여 여러 가지 뜻을 확인하게 한다.

③ 각자 다양한 다의어의 뜻에 맞는 상황을 만화로 재미있게 그려 보게 한다.

④ 소집단별로 상호 평가지를 배부하고 소집단별로 자신이 그린 그림을 소집단 내 다른 친구들에게 이야기해 보게 한다. 이 때, 발표를 하지 않은 학생들은 발표하는 학생들의 활동 결과에 대해서 평가한다.

⑤ 소집단별 발표 시간을 조정하여 소집단별로 활동을 마무리시킨다.

⑥ 활동을 정리한다. 활동이 가장 적극적이었던 소집단에 보상을 해 줄 수도 있고, 소집단별로 우수 학생을 선별하여 보상할 수도 있다.

(2) 활동지 예시

다의어의 여러 뜻을, 그림으로!

활동 거리

1. 다의어의 여러 가지 뜻을 그림으로 나타내 보자.

2. 친구들과 자신의 그림에 대해 이야기를 해 보자.

학년

1

번호

이름


1. 다의어를 찾아보고, 하나를 골라 그 낱말의 여러 가지 뜻을 그림으로 나타내 보자.

2. 친구들에게 자신이 그린 그림에 나타난 낱말의 여러 가지 뜻에 대해 설명해 보자.

 

(3) 활용 이유

이 활동은 학생들 자신이 일상적인 언어 생활 중에 흔히 사용하고 있는 낱말의 여러 가지 뜻과 쓰임에 대해 생각해 보는 활동이다. 학생들은 이 활동을 통하여, 자신이 평소 사용하는 다의어의 여러 가지 뜻을 그림으로 그려 보며 자신이 얼마나 일상 생활에서 낱말의 정확한 뜻을 알고 바르게 사용하고 있는지를 반성해 볼 수 있다. 그림을 그리기 전에 다의어의 여러 가지 뜻을 검색 사이트 등을 통해 확인해 봄으로써 평소 사용하던 낱말의 정확한 뜻을 확인해 볼 수 있고, 또 자신이 표현한 그림을 가지고 다의어의 뜻을 친구들에게 이야기해 봄으로써 다의어의 여러 가지 뜻을 바르게 잘 사용하고 있는지를 점검해 볼 수 있는 것이다.

이 활동은 자기 평가와 상호 평가의 방법을 통하여 자신의 다의어의 개념과 쓰임에 대하여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흥미로운 방법을 통하여 자신의 언어 생활을 직접적으로 반성해 볼 수 있는 활동이다. 즉, 언어 사용의 정확성과 유창성을 동시에 신장시키기에 좋은 활동인 것이다.

 
 
 

다양한 언어 자료를 활용하여 일상적인 생활에서의 언어 현상을 탐구하는 방향의 평가를 고려해야 한다. 중심 의미와 주변 의미의 구별, 다의어의 개념과 활용, 동음이의어와 다의어의 구별 등과 관련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가. 중심 의미와 주변 의미의 구별

중심 의미와 주변 의미를 구별하는 것이 쉽지만은 않다. 그러나 중심 의미가 ‘가장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의미’임을 염두에 두고 있다면 또 그리 어려운 일은 아니다. 구체적인 언어 자료를 통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탐구해 보도록 한다.

<보기>의 밑줄 친 ㉠~㉤ 중에서 중심 의미를 찾고 그 뜻을 써 보자.

<보기>

  오늘도 형은 밥을 ㉠먹자마자 어머니께 욕 ㉡먹을 걸 알면서도 또 담배를 ㉢먹는다. 형님도 이제 나이를 마흔이나 ㉣먹었는데, 마음을 굳게 ㉤먹고 담배를 끊어야 하지 않을까?

(1) 중심 의미 : (     )

(2) 뜻 : (                                                      )


나. 동음이의어와 다의어의 구별

역시 개념을 확인하는 활동이기 때문에, 개념에 대한 직접적인 발문보다는 구체적인 언어 자료를 제시하고 그 언어 자료에 대한 학생 스스로의 탐구를 유도하는 발문이 적절하다. 아래 예시 문항에서는 사진 자료와 예시 문장을 함께 제시하고 동음이의어와 다의어를 구별해 보도록 하고 있다.

사진과 예시문을 보고 물음에 답해 보자.
㉠  
가 무척이나 고프다.   사과보다 가 더 시원하다.

 

저 섬까지 를 타고 가자. 저 장독은 가 부르다.

(1) ㉠과 소리는 같지만 의미가 관련이 별로 없는 낱말은?

(2) ㉠과 의미상 관련을 가지고 있는 낱말은?


다. 동음이의어와 다의어의 사전 처리

동음이의어와 다의어가 사전적으로 어떻게 처리되어 있는지를 확인해 보는 것도, 학습 내용에 대한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유도하는 데 큰 효과가 있을 수 있다. 예시 문항은 인터넷 검색 사이트의 국어사전 내용을 토대로 한, 두 개의 발문으로 구성된 문항이다.

아래 국어사전 검색 결과를 보고 물음에 답하시오.

(1) 첫 번째 표제어의 빨간 숫자 ‘1~6’이 의미하는 바에 대해서 간략히 쓰시오.

  (                                                                      )

(2) 동음이의어가 어떠한 형식으로 제시되어 있는지 생각해 보고, 보다 나은 동음이의어의 제시 방법에 대해서 서술해 보시오.

  (                                                                     

라. 다의어를 그림으로 표현하기(상호 평가지)

평소 자신이 사용하는 다의어의 여러 가지 뜻을 그림으로 그려 보며 자신이 얼마나 일상 생활에서 낱말의 정확한 뜻을 알고 바르게 사용하고 있는지를 반성해 볼 수 있다. 자기 평가와 상호 평가의 방법은 자신이 얼마나 다의어의 개념과 쓰임에 대하여 정확하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는 활동이다.

예시 평가지는 위 항목인 ‘7. 활동 예시’의 ‘나. 심화-(3) 다의어의 여러 가지 뜻을 그림으로 나타내기’ 활동을 위한 상호 평가지이다.